메인메뉴

  • 서브비주얼

제목

초음파 전달 매질(파동을 전달시키는 물질)

 

초음파는 음파(sound wave)이기 때문에 빛과는 달리 전파되기 위해서는 매개체가 필요하며 매개체의 특성에 따라 전달 속도에 차이가 난다. 인체 조직은 70%가 수분이기 때문에 초음파의 신체 내에서의 전달 속도는 물에서의 전달 속도와 유사한 값을 갖는다.

초음파는 적외선, 자외선과 같은 전자기 방사선과는 다르며 에너지가 종파로서 인체에 전달된다. 

초음파를 인체조직으로 최대한 이동시키기 위해서는 초음파기의 헤드부분과 신체사이에 밀접한 접촉이 있어야 한다. 소량의 공기마저도 초음파의 흐름을 분열시킬 수 있으므로 그 사이의 공간을 얇은 층으로 채워 음향에너지의 전달을 허용하는 것이다. 따라서 초음파를 전달시키는 물질은 높은 음향전도성 때문에 선택된다. 초음파 전달용 물질은 관리를 하는 동안 피부에 남아 있을 정도의 점성이 필요하다.

 

1. 물(water) 초음파 에너지 흡수는 점성도와 열전도도에 영향을 받는다. 물의 경우 초음파 에너지의 흡수가 공기보다 500~1,000배나 적어 초음파 관리시 매우 좋은 매개물질이나 피부에서 체류하기에는 부적당한 점도이다. 그러나 거즈를 사용하여 각질제거를 위한 관리를 할 때에는 물을 전달매질로 사용하기도 한다.

2. 오일(oil) 및 액체파라핀은 상당한 점도가 있지만 그것들의 임피던스 (교류회로에서 전류가 흐르기 어려운 정도) 가 조직과 일치하지 않아 이것을 사용하게 되면 부분적인 과열현상을 일으킬수 있다.

3. 글리세롤은 마사지시 피부 친화도가 좋으며 수용성으로 초음파 매질로 사용 가능하다. 

4. 초음파 마사지용 젤은 초임파의 투사에 의하여 액화하는 매질로써 전도성이 뛰어나며 모든 전달매질 중에 가장 효율적이다.

5. 크림이나 로션타입의 제품은 대체로 미세한 규모로 공기를 포획하고 있으므로 전도성이 감소된다.

6. 라놀린油 베이스의 크림은 초음파에 대해서는 부전도성이므로 초음파헤드를 매우 가열시켜 부적당 하다. 

 

 

 

초음파 전용젤을 사용하므로서 초음파 마사지의 보다 효과적인 결과를 볼 수 있다. 젤을 충분히 사용하여 초음파 헤드부분과 피부 사이에 공기층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한다. 젤이 부족하거나 피부와 완전히 밀착되지 않으면 초음파의 진동에너지가 피부로 전달되지 않고 반사되어 열로 전환되면서 초음파 헤드의 표면 온도가 상승하고 마사지 효과도 현저히 떨어지게 되어 성능과 효과가 저하되는 요인이 된다.

 

초음파용 젤에는 방부제, 색소, 향료, 유화제 등 부작용이 유발될 수 있는 일체의 성분을 배합하지 않으면서 초음파기기의 특성과 개선 효과가 극대화되도록 만들어진 전용젤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초음파 검사시 영상을 잘 얻기 위해 첨가되는 NaCl (sodium chloride, 염화나트륨)등 성분을 배합한 검사용 초음파젤이나 다른 용도의 젤 또는 화장품에는 방부제와 기타 화학성분이 들어있어 초음파의 캐비테이션에 의해 산화가 촉진되었을때 유해물질로 변형되면서 피부에 해로울 수 있다. 


10분이상 흡수를 목적으로 사용하는 마사지용 초음파에서는 이렇게 성질이 바뀐 유해성분이 체내에 흡수되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이경숙

등록일2016-04-05

조회수1,357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